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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학술지의 게재 원고 작성법은 「HRD연구」논문 작성양식을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 논문의 작성요령
2. 소제목의 번호 부여
- (1) 1단계 :Ⅰ,Ⅱ,Ⅲ (진하게, 휴먼명조 13, 줄간격 170, 가운데 정렬)
- (2) 2단계 : 1, 2, 3 (진하게, 휴먼명조 12, 줄간격 170, 들여쓰기 10, 양쪽혼합정렬)
- (3) 3단계 : 가, 나, 다 (진하게, 휴먼명조 10, 줄간격 170, 들여쓰기 없음, 양쪽혼합정렬)
- (4) 4단계 : 1), 2), 3) (진하게, 휴먼명조 10, 줄간격 170, 들여쓰기 10, 양쪽혼합정렬)
- (5) 5단계 : 가), 나), 다) (휴먼명조 10, 줄간격 170, 들여쓰기 없음, 양쪽혼합정렬)
- (6) 6단계 : (1), (2), (3)
- (7) 7단계 : (가), (나), (다)
- (8) 단순한 나열 : ①, ②, ③
3. 인용
인용 내용이 짧은 경우는 본문 속에, 3행 이상인 경우에는 따로 인용한다. 따로 인용하는 경우, 인용부분의 아래 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띄우고 좌․우 여백(문단모양)을 각각 20으로 한다.
4. 각주와 후주
각주(footnote)와 후주(endnote)는 본문에 대한 보충적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고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주의 사용은 금한다.
5. 본문 내 인용문헌
- (1)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의 예
- •홍길동(1999) •홍길동(1999:10) •홍길동(1999: 1-10) •홍길동과 이몽룡(2015)
- •Parasuraman, Zeithaml 그리고 Berry(1988) •Godshalk와 Sosik(2000)
- (2)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의 예
- •한 연구(홍길동, 1999)에 의하면 •이 내용(홍길동, 1999: 1-10)에 따르면
- •최근의 연구(홍길동, 1999; 홍길동, 이몽룡, 2015; Anderson, 1999; Palmer & Valet, 2001)
- •최근의 연구(차성호, 양동훈, 2011a, 2011b; Ragins, Cotton, & Miller, 2000)
- (3) 저자가 3인 이상 다수일 경우 첫 번째 저자만 기술하고, ‘OOO 등’으로 제시한다.
- •홍길동 등(1999) •Wittrock 등(1999)
- (4) 만약 동일한 다수의 저자의 논문을 여러 편 인용할 때, 제 1저자만 표기하면 인용하는 여러 저서 및 논문을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존재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제 1저자 외의 저자 역시 표기한다.
예를 들면, 다음 두 페이퍼를 인용하는 경우
예1) Jones, Smith, Liu, Hyuang, and Kim(2020)
예2) Jones, Smith, Ruiz, Want, and Staton(2020)
위의 경우, Jones et al.(2020)로 두 페이퍼를 모두 인용할 경우, 구분이 가능한 곳까지 저자를 표기하여 인용한다.
예1) (Jones, Smith, Liu, et al., 2020)
예2) (Jones, Smith, Ruiz, et al., 2020)
et al.은 복수형이기 때문에, 만약 구분 가능한 곳까지 저자를 표기하는데 한 저자가 남은 경우, 그냥 그 마지막 저자까지 표기하여야 한다.
6. 참고문헌의 작성
참고문헌은 논문 말미에 제시한다. 여러 나라의 문헌을 참고한 경우 韓․中․日․西洋書 순으로 제시한다. 여기에 예시되지 않은 서양 참고문헌 작성법은 대체로 APA Style 7 Edition을 따른다.
- (1) 단행본의 경우
- •배을규 (2009). 인적자원개발론. 학이시습.
- (2)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인 경우
- •이숙영, 이영민 (2020). HRD 연구 학술지의 저술 특성과 연구 생산성 분석. HRD연구, 22(4), 1-25. https://www.doi.org/10.18211/kjhrdq.2020.22.4.001
- (3) 학위논문의 경우
- •박소연 (2006). HRD 프로그램의 논리 주도적(Theory-Driven) 평가체제 개발.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 (4) 편저 및 번역서의 경우
- •현영섭 (2014). 100세 시대의 인생 3모작을 위한 베이비부머 은퇴세대 지원 체계. 권대봉 등(2014). 일자리와 교육리더십(pp. 307-324). 박영사.
- •Tietze, S., Cohen, L., & Musson, G. (2003). Understanding organizations through language. 신병현 역(2013). 언어와 조직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 (5) 학술대회 및 세미나 자료집의 경우
- •이형룡・최용호・김정매 (2007). 고용관계특성이 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 강원지역 리조트를 중심으로. 2007년 인천 국제관광학술대회 자료집(20-36).
- (6) 인터넷 자료의 경우
- •통계청 (2015). 2015년 2월 소비자물가 동향.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1/index.board?bmode=read&aSeq=334049.
- (7) 서양서의 경우
- •Swanson, R. A. (2009). Foundation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Berrett-Koehler Publishers.
- •Meadows, D.H. (2008). Thinking in systems: A primer (D. Wright, Ed.). Chelsea Green Publishing.
- •Schein, E. H. (2006). Coaching and consultation revisited: Are they the same? In M. Goldsmith & L. Lyons (Eds.), Coaching for leadership (2nd ed., pp. 17-25). Pfeiffer.
- •Palmer, H., & Valet, W. (2001). Job analysis: Targeting needed skills. Employment Relations Today, 28(3), 85-92.
- •Parasuraman, A., Zeitham, V. A., & Berry, L. L.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1), 41-50.
- •U. S. Civil Service Commission. (1976). Occupations of federal white collar workers. Government Printing Office.
- •Gold, N. C. (1981). Meta-evaluation of selected bilingual education proje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ssachusetts, Boston..
※ 영문 참고문헌 작성 시 논문과 단행본의 제목은 첫 단어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정기간행물명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모두 대문자로 표기한다.
7. 표와 그림
- (1) 표와 그림에는 아라비아 숫자 1부터 시작하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에는 “<표 1>”, 그림에는 “[그림 1]”과 같은 괄호를 사용한다.
- (2) 표의 제목은 상단 왼쪽에, 그림의 제목은 하단 가운데에 제시한다.
- (3) 표와 그림은 원본 그대로를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
8. 논문 요약
논문 요약은 원고의 서두에 가로 80열, 세로 10행 이내로 작성하고 요약문의 말미에는 반드시 다음과 같이 한글 주제어를 5개 이내로 제시한다.
[주제어] , , , (국문 논문일 경우)
[Keywords] , , , (영문 논문일 경우)
9. Abstract (초록)
국문으로 작성된 논문은 영문 Abstract를, 영문으로 된 논문은 국문 초록을 작성한다. 영문 Abstract(국문 초록)는 800단어 이상 1000단어 이내로 작성하여 원고 말미에 싣고, Abstract(국문 초록) 말미에는 반드시 영문 Keyword(주제어)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Keywords] , , , (국문 논문일 경우)
[주제어] , , , (영문 논문일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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